여행(Travel)

[크로아티아]자그레브에서 모토분(Motovun)으로.오릭스(ORYX) 렌트카.

무슨 이야기를 할까 잠시 고민했었는데, 몇 안되는 해외여행에서의 꿈만 같은 기억이 존재하는 그 곳, 크로아티아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싶어졌습니다.

모토분에서 숙박한 모토분 갤러리. 늦은 저녁 비가 와서일까. 약간 습했다.

한참 꽃보다 누나로 인기를 얻은 크로아티아는 사실 제 파트너가 오래 전부터 가고 싶어했던 곳이었습니다. 파트너와 나PD와 성향이 비슷한건지, 능력있고 직업 자체가 능력인 나PD는 우리가 망설이고 있을 때 냅다 질러서 누님들과 함께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뒤늦게나마 우리는 크로아티아를 찾았고, 이렇게 천공의 도시 모토분에 여행을 오게 되었습니다. 글쓴 시점은 2016년이지만, 실제 여행한 시기는 2014년입니다.

우리는 터키항공을 타고 터키를 경유하여 자그레브 인, 자그레브 아웃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터키에서 대기시간이 10시간 이상되어서 터키여행을 하고 싶어서 잠시 나갔다 오고 싶은 마음이 굴뚝이었으나, 공항투어만 했던 아쉬움이 있습니다. 결국, 다음 해에 터키를 가서 터키여행의 한을 풀긴 했습니다.

가기 전에 우리는 렌트카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갑론을박을 하였습니다. 여러 업체들을 알아본 결과 우리는 녹색마크의 오릭스(ORYX rent a car) 렌트카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나마 제일 싸고, 오토차량이 있었습니다. 제가 해외에서 여행다니면서 처음으로 렌트를 하는 경우였기 때문에 매우 두려웠습니다. 우리는 미리 홈페이지에서 결제를 하고, 바우처를 프린트하였습니다. 자그레브 공항에 내리고 즐비하게 입점해 있는 렌트카 상점들 중 녹색바탕의 오릭스 지점을 찾았습니다. 해당 상점은 공항 오른편에 있었고, 출입문 옆이었습니다. 여러가지 서류 작성을 마친 뒤 렌트카가 있다는 오른편 길가 주차장을 가 보았지만 해당 차량번호가 보이지 않습니다. 잘 못 알아들었다 생각하여 왼쪽의 어마무시한 주차장도 가 보았지만 없습니다. 이상하다 싶어 다시 지점을 들어가서 물어보니 조금 기다리면 온다고 합니다. 눈물이 흐릅니다. 자그레브 공항을 여행한 셈이 되었습니다. 주변에 별거 없더라구요. 커피도 그리 발전한 모습의 커피가 아니어서 살짝 눈물이 났습니다. 여튼 다시 오른쪽 길가 주차장을 가보니 오릭스 직원이 있고 우리의 차량이 주차되어 있습니다. 처음 동영상을 찍으면서 차량 외부에 스크래치가 있는지 체크하고 이상없음을 확인한 우리는 첫번째 목적지인 모토분으로 향합니다. 렌트카를 타고 시작하는 첫번째 해외여행이 되는 순간입니다. 매우 떨려서 두근거렸습니다. 다행히 대한민국과 차량방향이 같아서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내비게이션은 대한민국에서 미리 다운로드 받은 Sygic으로 하였습니다. 7일간 무료였고, 미리 다운받아서 데이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우리처럼 데이터를 로밍하지 않고 해외여행을 한다거나, 선불유심을 구매하지 않은 여행인 경우 미리 준비하시면 좋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차량은 골프였고, 연료는 유로디젤을 넣었습니다.

우리는 모토분을 향해 열심히 달렸지만, 나의 파트너는 갑작스런 변심을 발휘하여 리예카에 들르기로 하였습니다. 뜬금없는 리예카 여행입니다. 계획에도 없던 여행인지라 그냥 걷습니다. 한적한 항구도시인 리예카에 들러서 맥도날드 아이스크림을 햛으면서 한가로이 거리를 거닐며 여행합니다. 여기에 숙소를 정하지 않았기에 이리저리 백수처럼 떠돌아 다니다가 다시 모토분을 향해 달립니다. 어두운 산길과 터널을 지나 산 위에 우뚝 솟은 마을, 모토분에 입성합니다. 입구에서 차량을 타지 못하고 올라가게 하지만, 숙박장소 바우처를 보여주면 통과시켜 줍니다. 올라가서 보니 정말 주차공간이 그리 넓지는 않습니다. 곳곳에 주차장이 있지만 매우 협소하여 주차하느라 조금 고생한 기억이 있습니다.

꼭대기에 호텔이 하나 있고 그 주변에 음식점이 몇 있습니다. 이 나라 사람들은 음식을 짜게 먹기 때문에 늘 음식 주문할 때 낫 설트(not salt)를 외쳐야 한다고 합니다. 꼭대기의 호텔에서 송로 버섯 먹을 때 그 말을 깜박했다가 제가 음식을 남기기까지 했습니다.세상에!!

미야자키 하야오가 천공의 성 라퓨타의 모티브로 사용한 곳이 바로 여기라고 합니다. 예술가의 위대함에 이끌려 이 곳까지 오게 되니, 예술의 경이로움에 감탄하게 됩니다. 특정 시기에 여기에서 자그마한 영화제도 한다고 하는데 시간이 맞았다면 좋았을텐데 아쉬움이 남습니다.

모토분 악세사리점에서 구매한 쿠션입니다.

다음은 오파티야(Opatija)를 잠시 들렀다 여행갑니다.